man page 섹션의 의미 LINUX

man페이지에서 한글 페이지를 어떠게 하면 제대로 나오게 할 수 있을까 찾던 중 발견한 김에 까먹지 않으려고 번역해서 옮겨왔다. 원문은 http://www.gentoo.org/doc/en/man-guide.xml 가면 볼 수 있다.

man0p p가 POSIX를 뜻한다. 다른 디렉토리에서도 p로 끝나는 것은 같은 의미이다. 이 디렉토리의 맨페이지는 여러가지 POSIX 헤더 파일의 기능을 설명한다.
man1 일반적인 명령어을 위한 섹션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여기에 맨페이지를 넣기 때문에 가장 규모가 클 것이다.
man1p POSIX버젼의 명령어를 설명한다. 기본적인 명령어만을 다루기 때문에 man1보다 훨씬 작다.
man2 리눅스 커널 시스템 호출이다.
man3 표준 C 라이브러리 함수를 설명한다.
man4 특별한 장치를 설명한다. 이 장치는 보통 커널에서 생성하는 것이지만, Xorg-X11도 여기에 장치를 넣는다.
man5 어떤 파일들의 구성요소와 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파일들을 뜻한다. 이 문서를 읽는 사람들 중 일부는 이미 포티지 파일 구조를 보기 위해 'man 5 portage'를 치거나 make.conf파일의 구성요소를 보기 위해 'man 5 make.conf'로 이 섹션이 익숙할 것이다.
man6 게임이나 다른 특별한 장난감을 소개한다.
man7 그 외의 여러가지 것들을 설명한다. 캐릭터셋이나 SQL 구문, ISO표준, 정규 표현식 등이 여기 포함된다.
man8 (대체로 root가 실행하는) 관리용 명령어들을 설명한다. This section describes administrative commands (those usually run by the root user).
man9 희귀한 섹션인데, 원래 커널의 여러 부분의 설명이 들어 있기로 되어 있는 곳이다.
mann 주로 Tcl/Tk에서 사용한다. n은 new를 뜻한다.

핑백

덧글

  • 赤ちゃん 2009/03/26 15:55 #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하야로비 2009/04/01 13:28 #

    별거 아닌 정보인데도 감사하시다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W 위젯